요즘 돌겜을 하고있는데 생각보다 전문용어가 많길래 다른 분들은 고생 하지 마시라고 정리해봅니다.


아직 뉴비라 몇개의 설명은 틀렸을 수도 있으니 양해 부탁드리며 카드 사진은 디스이즈게임에서 가져왔습니다.


15.08.23 작성 




기본용어


돌겜 : 하스스톤(=돌)을 부르는 단어


돌창 : 돌겜에 인생을 팔아먹은 자들을 총칭하는 말


뒷면 : 롤의 스킨과 비슷한 그것. 화면 지분율의 1/30정도 되는 카드의 뒷면에 뽀대를 더해준다.

└ 해운대 : 해운대에서 진행된 돌겜경기에서 뒷면을 뿌렸는데 그걸 해운대라 부른다. 2만원에 절찬리 판매중.


마법가루 : 카드를 갈갈하면 나온다. 이거로 카드 제작이 가능하며, 추출가격은 제작가격의 1/4


희귀, 영웅, 전설 : 카드를 나누는 등급. 전설로 갈수록 영접하기가 어려우며 나오는 마법가루의 수가 많아진다.


황카, 황영, 황전 : 일반카드에 황금을 덧씌운 시리즈. 마법가루의 훌륭한 재료가 된다.


모험지구 : 낙스라마스, 검은바위산같은 필수카드들을 선물로 주는 유료모드. 

카드들의 성능이 하나같이 절륜하여 없으면 덱구성이 안되거나 아쉬워지는 경우가 많다. 

게임머니로도 살 수는 있으나 지구 하나당 700원씩이라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무과금 유저들의 무덤.


고놈팩 : 카드팩은 총 세 종류가 존재한다. 오리지널, 고블린 대 노움, 마상시합 (추가예정)

각각 나오는 카드가 다르다. 오리지널이 없으면 덱 성립 자체가 불가능하니 오리지널이나 뜯어라.


핸드, 손패 : 손에 들고 있는 카드. 총 10장까지 들고있을 수 있다.




기본 게임용어


전함 : 전장의 함성. 카드를 낼 때 설명에 써있는 효과가 발동된다.


죽메 : 죽음의 메아리. 하수인이 죽을 때 설명에 써있는 효과가 발동된다.


격려 : 마상시합 카드팩의 효과. 영웅 능력을 사용할 때 설명에 써있는 효과가 발동된다.


돌진 : 낸 턴에 바로 공격한다


격노 : 피해를 1이라도 입으면 설명에 써있는 효과가 발동된다.

은신 : 공격하기 전 까지는 전체공격기를 제외한 그 어떤 공격도 받지 않는다.

질풍 : 한 턴에 두 번 공격한다.

비밀 : 유희왕의 함정카드와 같다. 미리 깔아두면 특정한 상황에 발동된다.

과부하 : 이 카드를 사용하는 대신 다음 턴에는 마나수정을 과부하(x)만큼 사용할 수 없다.
└ 보통 코스트 대비 강력한 카드에 붙어나오는 패널티. 

빙결 : 얼린다. 얼려진 대상은 1턴동안 공격하지 못한다.
└ 도적, 드루이드, 전사처럼 본체로 공격하는 직업군도 영향을 받는다. 나머지는 영향 X

도발 : 이 하수인을 죽이지 않으면 다른 적을 공격할 수 없다.

└ 주문은 도발을 무시한다. 마법사의 영웅능력 포함.


침묵 : 대상을 침묵시켜 설명에 써있는 모든 효과를 없앤다. 버프도 없앤다.

└ 침묵 걸 때 기준의 효과를 없애는 것이라, 침묵을 걸린 대상에게도 버프를 걸 수 있다.


천상의 보호막 : 데미지가 몇이나 나오든 한 번 무시한다.

└ 생긴 게 콘돔 같아서 콘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.


연계 : 도적 한정효과. 이번 턴에 앞서 낸 카드가 있으면 연계 효과가 발동 된다.
└ 마나수정 사용도 포함되며 영웅능력 사용은 포함되지 않는다.

명치 : 상대방의 급소 = 플레이어. 하수인이든 뭐든 다 좆까고 플레이어만 조지는걸 명치질이라 한다.

AOS의 본질은 타워깨기니 한타를 지든 이기든 백도만 하겠다는 080 마이의 우격다짐과 같지만 훨씬 효과적.


종족값 : 야수, 기계, 해적 등 각 하수인마다 고유한 속성이 있다. (없는놈도 있음)

어떤 종족이느냐에 따라 특능을 부여하는 주문이나 하수인이 존재해 상당히 중요하다.


예비부품 : 코스트1짜리 사소한 주문들을 들여온다.




심화 게임용어


위니덱 : 저코스트 하수인(1~2)으로 이뤄진 덱


미드덱 : 중코스트 하수인(4~5)을 중심으로 이뤄진 덱


빅덱 : 고코스트 하수인(8~10)을 중심으로 굴리는 덱.


* 미묘하게 설명이 다른 건 위니는 어떤 경우에든 들어가기 때문이며 

빅덱이라고해서 고코만 주구장창 쑤셔 넣은 것은 아니다. 초반을 못버티면 의미가 없잖어.


트럼프덱 : 북미인지 어딘지의 프로게이머 트럼프가 고안한 직업별 기본 덱.

카드가 조금씩 갖춰지기 시작하면 쓸 일이 없어지지만 초보 때 요긴하다는게 중요하다. 클릭시 이동




토큰 : 사용 효과로 하수인을 불러오는 카드



탈진&핸파 : 카드를 다 뽑은 후에는 뽑는 턴 마다 1,2,3.... 의 추가 데미지를 입는데 이것을 탈진이라고 하며

10장이 넘으면 카드가 삭제당하는 것(+탈진)을 이용해 상대방의 카드를 꽉 채워 망치는 걸 핸드파괴라고 한다.

핸파덱은 도적과 드루이드같은 특수한 직업군으로만 운용할 수 있으며 어려우므로 초심자는 따라하지 말 것.




직업별 용어 



사제


사적 : 사제+도적 = 사적으로 사제를 부르는 단어. 보통은 하수인이 훔쳐짐과 동시에 멘탈도 박살난다.


천정내열 : 사제 기본콤보. 피통 7짜리에 생명력 2배 + 공격력=생명력하면 공체 14짜리 괴물이 탄생한다.

침묵 도발 즉살(암살/변이 등 한번에 죽이는 것) 등의 변수 때문에 1턴 이상 유지시키기 힘든 게 함정


교회누나 : 요년



마법사


법뻔뻔 : 법사+뻔뻔이 = 법뻔뻔으로 법사를 부르는 단어. 엠뒤카드가 많은 씹사기 직업.

모든 상황과 직업에 대한 대응이 전천후로 좋다보니 개체수가 존나 많아서 토 나온다



드루이드


노루 : 솔직히 노루처럼 생겼잖아



사냥꾼


(참고영상)

돌냥 : 영웅능력과 비밀시리즈를 이용해 상대방 명치를 조지는 플레이에 특화된 돌진 하수인 위주의 사냥꾼 덱.

영웅/전설같은걸 딱히 필요로 하는 편이 아닌데 승률도 괜찮은 편이라 초심자들이 자주 운영하는 덱.

바꿔 말하면 이기기 위해 양심판 새끼들을 다른 말로 돌냥이라고 한다는 소리.



성기사


황건적, 노랑렉사르 : 좆같은 친구를 사귀면 좆같은 짓만 배워서 온다는 좆같은 교훈을 배울 수 있다. 돌냥 짭




Posted by 딱히쓸만한닉네임이없다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