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솔직히 하스스톤 짭같음


근데 하스스톤은 매더게 짭이라고함


고로 매더게를 표절한 하스스톤을 표절한 게임이 아닌가 싶다


비슷한 관계인거 : 팀 포트리스를 표절한 오버워치를 표절한 팔라딘스



2. 개인적으로 하스스톤은 직업별 특성이 매우 약하다고 생각함


냥꾼은 죽메, 성기는 쫄병, 사제는 흑화, 도적은 무기&도둑질 등 


각 직업별로 밀어주는 컨셉이 있는데 전부 뒤져서 남은게 1234랑 명치질뿐임

도적처럼 확장팩 세네개 풀리는동안 제대로 굴릴 수 있는 덱이 주문밖에 없는 애자직업도 있고

반면 (현재까지 느끼기로는) 섀도우버스는 직업 간 특성이 뚜렷한 편

비숍의 카운트다운이나 엘프의 요정풀이 네크로맨서의 묘지 등등 

어느 덱을 쓰든 저런 특성을 밑바탕으로 덱이 구축됨

반대로 생각하면 특성 때문에 운용할 수 있는 덱이 한정된다거나

직업별 특성 때문에 몇날 며칠이 지나도 젓쓰레기인 직업이 존재하는것도 같은데

시작한지 얼마 안된 입장이라 모름 호호


3. 밸런스는 하스스톤이랑 비슷하게 굴러가는데 이쪽이 좀 더 좆같은거같다

카드가 대체적으로 리스크없이 존나쎈편인데다 전설을 세장씩 넣을 수 있어서 혼돈파괴고

선후공 밸런스는 아무리봐도 후공이 유리한 느낌


4. 게임 진입장벽은 하스보다 높고 과금 진입장벽은 하스보다 낮음

전자는 덱구성이 40장, 모든 카드를 세장씩 넣을 수 있는 시스템 + 진화와 직업간 특성 떄문

후자는 초반 지급되는 팩 + 룸작 + 엘작 다끝내면 55팩먹고 시작하기 때문 
* 그래서 리셋으로 원하는거 먹고 시작할수도 있음. 자세한건 관련 사이트의 리세마라글 참고

모험모드 떄문이라도 과금하지 않으면 게임을 못하는 돌겜에 비해 이쪽이 시작하긴 쉬움

시작하기만 쉬움. 여태까지 느끼기는 그럼.


5. 배경음 졷같아;


6. UI 졷구림



돌겜이든 섀버든 나름 장단점이 있으므로 원하는 쪽으로 갈아타면 되것슴



Posted by 딱히쓸만한닉네임이없다
,